Work
INterbrand

[대림산업]
e편한세상
브랜드 리뉴얼

Client / 대림산업

Scope / 브랜드 진단,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스템, BI 리뉴얼 및 비주얼 시스템 개발

대림산업이 브랜드 런칭 20주년을 맞아 e편한세상의 브랜드 리뉴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2000년 런칭한 e편한세상은 대한민국 최초의 아파트 브랜드로, 아파트에 브랜드 개념을 최초로 도입했을 뿐 아니라 리빙 서비스 개념을 도입하여 국내 주거 문화를 선도해왔다.

인터브랜드는 브랜드 진단 과정에서 ‘사는 것(BUYING) 보다 사는 곳(LIVING)의 가치가 중요한 시대’라는 고객 인사이트를 도출했다. 이를 통해 본 프로젝트에서는 e편한세상이 기존에 선점해 온 실용적인 주거 공간의 이미지를 넘어 브랜드의 고급화를 통한 프리미엄 가치를 강화하고자 했다. 프로젝트의 목적, 목표에 걸맞게 ‘For Excellent Life’라는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새롭게 정의했다. 또한, e편한세상만의 차별화된 브랜드 가치를 경험할 수 있도록 ‘Expert Solution, Exclusive Design, Experience-driven Service’라는 브랜드 방향성을 수립해 시대가 요구하는 이상적인 주거 가치를 제시하고자 했다.

‘e편한세상’하면 떠오르는 대표 심볼이 있다. 오렌지 색상과 구름 형태의 심볼 마크는 e편한세상이 보유한 차별적인 시각적 자산으로 오랜 기간 소비자들에게 인지되어 왔다. 하지만 최근 소비자의 프리미엄 주거 문화에 대한 니즈를 반영할 필요성이 있다고 판단되어 전체 비주얼 시스템 재정비에 나섰다.

20년간 오렌지 구름 심볼을 통해 쌓아온 브랜드 헤리티지는 유지하면서 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다방면의 벤치마크 스터디를 진행했다. 최종적으로 로고 타입을 제외하고 심볼을 단독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내세운 과감한 디자인이 탄생했다. 이는 아파트 브랜드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케이스이며, 단독 심볼만으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새로운 방식은 향후 로고의 확장성 및 상징성을 강화해 아이코닉한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보다 임팩트 있게 기억될 것이다. 더불어 e편한세상만의 강력한 비주얼 아이덴티티의 형성을 위한 로고 타입 및 그래픽 모티프 리뉴얼도 함께 진행해 소비자들에게 진화된 브랜드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시각적인 디자인 경험 시스템을 완성했다.

본 브랜드 리뉴얼은 1세대 아파트 브랜드 e편한세상의 아이덴티티 시스템을 견고하게 하고, 새롭게 떠오르는 주거문화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으로 고객들에게 e편한세상의 브랜드 가치를 다시금 환기시켰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다. 또한, 리뉴얼 이후 e편한세상에 대한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 ‘For Excellent Life’라는 아이덴티티를 근간으로 최고의 삶을 선사하는 주거 브랜드로 거듭나기를 기대해본다.